<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1. 논의의 방향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에서 확인되는 특징적인 양상은, 근대화에 따른 도시적 삶의 특징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당시 모더니즘의 현실적인 근거는 전체적 현실이 아닌, 일본에 의해 타율적으로 자본주의화가 진척된 수도 경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때의 경성이라는 도시적
산책자의 몽상》을 쓰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는 이것을 끝내 완성하지 못하고 1778년에 파리 북쪽 에르므농빌에서 죽었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1794년 그 당시 혁명 정부를 구성하고 있던 국민공회는 루소의
밤의 일루미네이션과 눈부신 백화점의 쇼윈도로 치장된 도심의 거리다. 작가가 ‘깨어 있다’는 것은, 점멸하는 네온사인에 현혹되지 않는 것, 곧 그 네온사인 이면의 어둠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는 네온거리에서 방황한다. 그의 시선에 포착된 도시의 어둠이 숨 막히기 때문이다. 이
밤을 빠르게 통과해갔다.
첫 번째 나의 통영 여행은 2학기에 시작된 교사 독서 동아리 ‘숲의 산책자들’과 함께 하는 여행이다. 우리는 10월 ‘하류지향’이라는 책을 통해 일본에 다녀왔고, ‘선생님들의 심리학’을 읽으면서 아일랜드의 교실까지 탐방했다. 이 여행들은 가장 안전하고 저비용인 책
밤에는 창부, 낮에는 현숙한 주부로 기억한다. 어느 날 명일은 여옥을 그리던 도중 죽은 아내를 그리게 된다. 여옥은 짧은 편지를 남기고 명일을 떠난다. 하얼빈에 있는 이군의 편지에서 뜻밖에 여옥의 안부를 알게 되고, 하얼빈으로 가는 열차에서 무서운 숙명을 감지한다. 하얼빈에 도착해 이군을 만
밤에 일어난 이야기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느 겨울밤, 거리에 위치한 어느 선술집에서 ‘안’이라는 대학원생과 나는 우연히 만난다. 서로의 소개를 끝낸 후 이야기를 나눈다. 파리(Fly)에 관한 이야기로 파리를 사랑하느냐는 나의 질문에 그는 우물거렸고, 나는 날 수 있는 것으로서 손 안에 잡아본
산책자’의 주제, 한국문학과 모더니즘, (서울 : 한양출판사, 1994).
나병철, 근대성과 근대문학, (서울 : 문예출판사, 1995) 재인용.
특히 <霧津紀行>을 분석한 결과물 중 인물 중심연구 정학재, 김승옥 소설연구 : 인물의 세계 인식과 대응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정신분석적 연구